[코웹저널] 2019.01.13

한국웹툰협동조합2019.01.13 00:31조회 수 384댓글 0

조합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한국웹툰협동조합입니다. 프로젝트 종료 이후 송년회, 업무 체계화, 후원금 정산 및 설립 일정 등 다양한 업무를 한꺼번에 진행하며 코웹저널 업데이트를 못 했습니다. 오늘부터 다시 매주 코웹저널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오늘은 우리 조합 사업 최근 현황과 2019년 핵심 사업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01.jpg

 

• 지난 9일(수요일), 텀블벅 후원금이 입금되었습니다.

 

후원 실패 된 금액을 제외하고 총 2,994,333원이 정산되었으며, 텀블벅 수수료 241,297원과 부가세 24,129원을 제한 2,728,907원이 입금되었습니다. 본 출자금을 시드머니로 하여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합니다.

 

텀블벅 프로젝트가 끝난 뒤에도 입금만 해주시면 조합원 가입은 계속 가능합니다. 관련 공지는 추후 다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 선모금-후연재 프로젝트(가칭)를 준비 중입니다.

 

웹툰 아일랜드의 안정적인 독점 작품 확보를 위해 이번 달부터 선모금-후연재 프로젝트(가칭)를 준비 중입니다.

 

선모금-후연재 프로젝트는 유튜브 애니메이션 시리즈인 Bee and Puppycat(미국 Frederator Studios 제작)의 킥스타터 프로젝트에서 영감을 얻은 프로젝트로서, 웹툰이 앞으로 어떻게 제작될지 알 수 있도록 핵심적인 캐릭터와 배경 설정이 담긴 파일럿 에피소드 공개 후 작품 연재를 위한 후원금을 모금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금액이 모이면 프로젝트가 끝난 주부터 바로 웹툰 아일랜드에 독점 연재를 시작하고, 해당 모금액을 작가에게 고료 혹은 MG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02.jpg

< Bee and Puppycat 공식 이미지 ⓒ Cartoon Hangover >

 

작가 입장에서는 작품의 수요자와 수익을 연재 초기부터 보장받기에 안정적인 연재가 가능하며, 독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을 지속적으로 구독하고 관련 굿즈를 선물 받거나 작가와 더 가까운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입장에서는 플랫폼이 고료를 지급하는 것이 아니기에 매니지먼트/프로듀싱을 진행할 때 작품의 수익성보다 작품성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본 프로젝트를 조합과 함께 진행하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지 텀블벅 프로젝트 창작자에게 문의하기 혹은 kowebcoop@gmail.com으로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르면 이번 달 중순, 늦어도 다음 달 초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 사무실은 가상 오피스로 준비 중입니다.

 

사무실은 정부지원 가상 오피스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단독 사무 공간이 있는 일반 사무실을 임대하려고 했으나, 출자금을 최대한 절약하기 위해 가상 오피스를 임대하기로 했습니다. 그렇더라도 따로 회의실, 라운지 등의 공간을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며 정부지원이기에 시설도 매우 좋습니다. 앞으로 조합원, 작가님과의 회의나 행사를 진행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사무실 지원 일정(2월 14~22일)에 맞춰 조합 설립 일정이 정해지기에, 설립 예정일이 원래 공지되었던 일정보다 한 달 반 정도 늦게 조정될 것 같습니다. 관련 공지는 추후 다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요즘 날씨가 많이 추운데, 조합원 여러분께서도 항상 따듯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코웹저널] 2019.01.21 (by 한국웹툰협동조합) [코웹저널] 2018.11.24 (by 한국웹툰협동조합)

작가와 독자가 공생하는 혁신 웹툰 플랫폼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정렬

검색

정렬

검색